유구한 역사와 충절의 얼을 지닌 영산에서 제62회 3·1민속문화제 4년 만에 개최

= 3?1독립운동의 발상지 영산에서 2. 28.(화) ~ 3. 3.(금) 개최 =
= 국가무형문화재 쇠머리대기, 줄다리기 놀이마당에서 공개행사 열려 =

창녕뉴스 승인 2023.02.17 21:40 의견 0

(사진=창녕군) 영산줄다리기 행사가 진행 중이다.


창녕군은 코로나19로 개최되지 못한 3·1민속문화제를 오는 2월 28일부터 3월 3일까지 4일간 영산 무형문화재 놀이마당에서 4년 만에 개최한다고 밝혔다.

창녕은 임진왜란부터 3·1독립운동 및 6ㆍ25 전쟁까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들의 정신이 이어지고 있는 호국의 성지이다. 특히, 영산은 영남 최초 3·1독립운동 발상지로서, 1919년 3월 영산 남산봉에서 울려 퍼졌던 독립 만세의 외침은 영남지역 3·1독립운동의 시발점이 됐다.

3․1독립운동 발상지인 영산지역 항일 애국선열의 충절을 기리고 영산의 대표적 전통 민속놀이인 영산쇠머리대기, 영산줄다리기, 구계목도 시연 등 행사기간 동안 공개행사가 나누어 치러진다. 군은 이번 행사를 통해 전통문화 계승과 군민 화합을 기원하고 그 웅장함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주요 행사일정은 28일 전야제에 제등축하 시가행진, 쥐불놀이, 3·1독립만세 재현, 불꽂놀이, 초대가수(진성, 송대관 등) 초청 축하공연이 열린다.

둘째 날인 3월 1일은 쇠머리발굴비 고사, 3·1독립결사대 위령제, 구계목도 시연, 해군 군악대·의장대 시범, 성화봉송, 서막식, 그리고 이날의 주요 공개행사인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영산쇠머리대기가 진행된다.

셋째 날인 3월 2일에는 영산줄다리기 만들기(줄펴기,줄말기), 연지열린음악회가 준비되어 있다.

마지막 날인 3월 3일은 농악경연대회, 꼬마줄다리기, 유네스코에 등재된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영산줄다리기 공개행사가 개최된다.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영산쇠머리대기는 ‘나무소(木牛)’를 가지고 벌이는 편싸움형식의 대동놀이다. 오직 영산에서만 즐겼던 놀이로 다른 곳에서는 그 분포를 찾을 수 없으며, 놀이의 결판이 나기 전까지는 동․서부로 갈려 적대감을 격렬히 보이기는 하나, 일단 승부가 결정되면 화합의 마당에서 다 같이 하나가 되어 주민 모두가 공동체임을 확인한다.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영산줄다리기는 옛 영산고을의 대보름축제를 이끌어가던 대동놀이인데 공동체의 안과태평(安過太平)과 풍요다산의 축원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줄의 형태와 편 나눔, 진잡이, 서낭싸움, 줄다리기를 지휘하는 장군 등의 특징이 있다.

특히,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영산줄다리기는 지난 2015. 11. 30. ~ 12. 4. 아프리카 나미비아 빈트후크에서 개최된 제10차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에서 풍년농사를 기원하며 벼농사 문화권에서 행해지는 전통 문화 중󰡐줄다리기󰡑의 무형유산적 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군 관계자는 “영산쇠머리대기와 영산줄다리기의 웅장한 광경과 박진감을 몸소 느껴 보시고, 놀이꾼과 구경꾼이 하나가 되는 대동놀이의 진수를 맛보시며, 새봄과 함께 다시 찾아온 3·1민속문화제에서 힘찬 에너지를 가득 받아 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녕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